Ⅰ. 교육용웹사이트
1. 내용 설계의 세 가지 요소
‘내용’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아이디어, 메시지를 의미하고 구조는 그것이 어떤 식으로 조직되어 있는가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는 서로 구분되면서도 독립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다. 책과 같은 경우에는 처음과 마지막이 있는 순차적 구조
Ⅰ. 교실기반 지식생산공동체 설계
첫 번째 설계 이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coordination)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노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만드는 통제기제는 집권화된 통제기제와 분산화된 통제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지
연구가 미흡하지만 교육공학은 교육정보화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설계와 지침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4. 교실 정보화 기재
1) 교단 선진화 기자재 활용
2) 워드프로세서 활용
3) 스프레드시트 활용
4) 프레젠테이션 활용
5) 멀티미디어 활용
Ⅱ. ICT 교육이란?
교육용, 국방용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상업 목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업 목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동기는 인터넷의 환경이 WWW를 이용하여 통합되어 멀티미디어통신망 형태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인터넷이 있기까지는 미국 과학재단의 역할이 상당히 크다. 미국 과학재단에서 운영
교육정보학습자료가 주로 시장상품형태로 개발되는(교과서도 시장에서 개발 판매되는 미국 실정에서 이는 당연) 미국의 특성상 교육 정보화의 기술적 기반도 시장메카니즘에 크게 의존하여 발전할 수밖에 없으며, 향후 교육용 정보통신의 발전이 시장 내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윤곽을 드러내는 지 그
Ⅰ. 서론
지금까지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 중에서 최상의 것 하나를 선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성공적인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야 할 특성을 확인해 내는 것은 가능하다.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개발과정에서 이들 특성들을 구현해 보고자 하는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보다 좋은 교
Ⅰ. 서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전시회, 학교에 보급된 소프트웨어, PC 구입 시, 흔하게 접하는 것이 대부분 CD에 담겨진 소프트웨어들이다. 이런 소프트웨어들은 활용 분야에 따라 교육용, 게임용, 가정용, 사무용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교육용 소프트웨어들을 살펴보면, 멀티미디어 요소
될 것이다. 그것은 학습에 투입되어야 할 귀중한 시간이 불필요한 곳에 낭비되는 것을 막는 유일한 방책이다. 또 교육용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다양한 형태로 검색하고, 제작하고, 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멀티미디어 네트워크가 어떤 구조를 갖추는가에 따라 학교와 학생의 모습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교육은 각 교과시간에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즉 정보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
집중되었다. 넷째, 시대별 교육정보화 정책의 추진 상황을 보면, 우선 `80년대에 교육정보화가 강화된 것은 컴퓨터 산업의 발전, 국가전산망 구축계획, 당시 교육개혁심의회의 건의 등이 주된 배경이 된다. 또 `90년대에 들어 교육정보화가 강력하게 추진된 것은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축 추진과 함